49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날로부터 매 7일째마다 7회에 걸쳐서 49일 동안개최하는 종교의례라고 해요.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쁜 현대 사회에서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절차가 바뀌었다고 해요. 또한 49재에 대한 착각으로 인해 잘못된 방식으로 49재를 치루기도 한다고 해요.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떤 착각이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게요. 

 


 

49재의 유래

49재의 유래는 대승 불교의 전승에서 49일이라는 숫자가 유래했어요. 죽은 사람의 영혼은 보통 49일 동안 저승에 머물며 명부시왕 중 일곱 대왕들에게 7일째 되는 날마다 심판을 받는다고 해요. 그리고 49일에 최종심판을 받고 환생한다고 믿어져서 심판을 받는 날에 맞춰 49일 동안 7번의 재를 지낸데요. 대승불교의 이러한 전승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민간 무속 저승 시왕 신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어요. 불교 사찰에는 명부전이나 지옥전과 같은 이쪽 전각들이 있으며 "불설예수시왕생칠경"을 시작으로 하는 경전들도 존재해요. 심판을 받는 날이 아니라 10일 동안 7번씩, 즉 49일 동안 매일 심판을 받는다는 전승도 있는데 웹툰 "신과 함께"는 이쪽 전승을 따랐으며 우리나라의 민간 신앙에서도 이 쪽이 기반이었다고 해요. 명부시왕 10위 중 마지막 3대 왕은 중국 문화권의 삼년상 전통과 연관되어 있으며 사후 100일째 되는 날에 8번째 평등왕에게, 사후 첫 번째 기일에 9번째 도시대왕, 두 번째 기일에 10번째 오도전륜대왕에게 심판을 받아요. 이는 중국의 유교적 상례에서 망자가 죽은 지 100일째 가까이에 졸곡제, 사후 첫 기일에 소상, 두 번째 기일에 대상을 지냈던 풍습과 관련이 있어요. 이러한 심판 기간 동안은 불교에서 말하는 육도, 즉 생명체가 환생하여 태어나는 6 개의 세계 중 어디에도 태어나지 못하고 중간에 낀 것처럼 되는데 이를 중음이라고 해요. 흔히 말하는 '구천을 떠도는 영혼'이 됩니다. 상좌부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자마자 바로 육도의 어딘가로 환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사십구재를 지내는 일이 없고 죽은 뒤에는 어떤 의식을 거행해도 고인 본인에게는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해요. 

 

스님 2분이 어떤 의식을 진행 하고 있다
불교 의식

 

현대사회의 49재와 착각

현대 한국에서는 불자(불교 신자) 집안들이 일반적으로 사십구재가 끝난 다음 탈상해요. 원래라면 49일 동안 7일째 되는 날마다 한 번씩 재를 올려야 하지만 돈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부분은 마지막 49일에만 재를 지내게 바뀌었어요. 불교 행사로 거행되는 사십구재는 승려들이 북과 악기를 연주하고 염불을 낭송하거나 불경을 읽고 춤을 추는 절차가 있어 유교적인 제사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와 진행 방식을 갖추고 있어 종교의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사십구재와 별개로 망자의 영혼이 좋은 곳에 환생하기를 바라며 따로 재를 지내기도 해요. 이를 천도재라고 부르며 영혼이 좋은 세상으로 건너가기를 기원하여 올리는 재를 "천도재"라고 해요. 천도재는 사십구재는 물론 수륙재 등을 모두 포함하여 진행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49재의 착각

불자가 아닌 사람들이 종종 사십구제라고 착각하는데 실제로는 사십구재예요. 한자로는 제사 제와 재계할 재로 완전히 다르며 한글로도 제와 재라는 차이가 있어요. 사십구재를 사십구제라는 일종의 제사로 오해하여 절이 아니라 산소나 집에서 제사상을 차리고 지내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한국의 기독교 신자들 중에서도 49일째 되는 날에 맞추어 미사나 추도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불교적 전통인 줄 모르고 (종교적인지 전통사상인지 모호한) 유교적인 것으로 착각을 하는 분들이 있어요.

 

염주를 들고 있는 스님의 손
스님의 손

 

49재 기간 금기사항

  • 음주, 가무 
  • 경조사 참여 
  • 여행 
  • 부부관계

이러한 것들이 49재 기간 금기 사항이에요. 상중에 고인의 죽음을 기억하는 의미로 즐겁고 기쁜 일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어요. 이 기간 동안에는 여행을 가거나 술을 마시고 노는 등 즐거운 활동을 피하는 것이 원칙이에요. 이러한 규칙은 사실상 3년상을 지내는 집에서만 유지되며 사십구재를 지내는 집은 사십구재 마지막 날을 상중으로 보고 재를 지낸 후 탈상을 하기 때문에 과거처럼 3년간 지속되지는 않아요.

 

유리에 빨간색으로 엑스가 쳐져 있다
금지

 

49재에 대한 착각과 현대에는 어떤 식으로 의례를 올리는지 알아봤어요. 49재에 대한 착각은 정말 잘못된 방식으로 의례를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지금이라도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바로잡길 바라며 이상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