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은 특히 더운 여름에 많은 사람들이 없이는 살 수 없는 발명품입니다. 그러나 에어컨은 특히 전기 요금과 관련하여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편안함을 유지하면서 에어컨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는 에어컨 전기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세 줄이는 법

  • 온도 조절기 설정 최적화

에어컨 전기세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온도 조절기를 최적의 온도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에 권장되는 온도는 화씨 72-78(섭씨 22-25)도입니다. 온도를 1도만 올리면 에너지 사용량을 3~5%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온도 조절기에 투자하는 것도 에어컨 전기 세를 절감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외출 중이거나 잠을 잘 때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도록 에어컨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서큘레이터 사용

시원한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 시중에 파는 서큘레이터를 이용하면 에어컨 시스템의 작업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서큘레이터를 회전시켜 놓으면 시원함을 집안의 공기를 빨리 차게 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과 창문을 닫아두면 차가운 공기가 빠져나가고 따뜻한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안정적인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에어컨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작업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햇빛 차단

에어컨 전기세를 줄이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사용하여 햇빛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열 획득을 줄이고 더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적인 창을 설치하면 열 획득 및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정기점검

에어컨은 주기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필터 청소 또는 교체, 배관 누수 점검,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적절한 유지 관리는 시스템이 더 잘 작동하고 전기세를 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열 개선 및 공기 누출 밀봉

단열 개선 및 공기 누출 밀봉은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단열이 잘 안 된 집은 여름에는 시원한 공기를,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집을 제대로 단열하고 공기 누출을 밀봉하면 내부에 시원한 공기를 유지하고 따뜻한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절약 습관으로 에어컨 보완

사용하지 않는 조명과 전자 장치를 끄면 전체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차례로 전체 전기 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에어컨을 가동할 때 가능한 제일 강한 냉방으로 가동한 후 집안공기가 시원해지면 적정온도에 맞춰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 적정온도로 가동을 하게 되면 그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에너지소비를 계속하게 되어서 절약하는 데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에어컨 제습 전기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거와 다르게 에어컨으로 제습을 하면 에어컨이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므로 전기세가 조금 더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제습 모드로 설정하면 공기를 식힐 뿐만 아니라 습기도 제거하므로 추가적인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추가 에너지 소비는 더 높은 전기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습을 하고 싶다면 별도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에너지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한국 가정 일 년 에어컨 전기세

에너지경제연구원의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가구의 연평균 에어컨 전력소비량은 약 4,634 kWh였다. (실제 전기 소비량은 집의 크기, 에어컨의 수, 사용 빈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20~130만 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에너지와 전기세를 절감한다면 20% 이상은 비용절약이 될 거라 생각한다. 아니 충분하고 마음만 먹는다면 그 이상도 절약이 될 것이다. 절약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꾸준히 지키다 보면 습관이 될 것이다. 

결론

에어컨 사용을 염두에 두고 이러한 요령과 관행을 따르면 쾌적함을 유지하면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에 대한 선택을 할 때 전기세 절약과 환경 영향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사용 습관을 조금만 바꾸고 에너지 절약 실천을 실천하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전기세를 낮출 수 있습니다. 습관이라는 건 참 무서운 거기 때문에 그다음부터는 신경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절약하는 방법을 실행하고 있는 자신이 보일 것입니다. 이번 여름은 지금부터 잘 준비해서 에어컨 전기세 폭탄을 맞는 일이 없기로 바랍니다.